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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AC] 데이터드리븐 서비스기획

#2 IT 서비스를 잘 기획하고 만들려면? // 린 스타트업, MVP, PMF, AARRR, 그로스 해킹, 북극성지표, 애자일 방법론

by 'here' 2023. 6. 27.

서비스, 그 중에서도 IT서비스를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오늘은 PM이나 서비스 기획자를 꿈꾼다면 꼭 알아야할 가장 기본적인 지식부터 알아보자.


[Part 1] Zero to One, 개발 방법론

1. 서비스를 (처음) 만든다면

이 과정에서 제품의 방향성에 어떠한 문제가 발견되면, 기업은 방향 전(Pivot)을 실시해야 함

∙  린(Lean) 스타트업: 제조 공정에서 낭비를 최소화


2. Minimum Viable Product(MVP)

∙ MVP(최소 기능 제품)부터 출시해 아이디어를 검증 한 뒤 발전시킴

    - 핵심 기능만을 빠르게 구현해 테스트

- MVP ≠ 질 낮은 제품 (갖추고 있는 기능만큼은 좋아야 함)

- 우리 제품을 정말로 필요로 하는가?

- MVP로 PMF 확인(시장과 고객을 알기 위한 의도적인 시도)

    ▷ 아이디어를 시장에 검증

∙ 프로토타입에서 MVP까지


3. Product Market Fit(PMF)

: 우리 프로덕트(서비스)를 시장과 고객이 얼마나 필요로 하느냐에 대한 정도

∙ 급격하게 스스로 성장하는 단계(Exponential Organic Growth)에 이른 프로덕트

▷ MVP로 PMF를 맞추는 것은 SW 기반으로 제작되는 IT프로덕트(서비스)에 더 적합한 방식


4. PMF 확인 방법

① 추천지수(NPS)

- 추천(9~10)고객 비율 / 비추천(0~6) 고객 비율

- 사용자가 우리 프로덕트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음

- 단순해서 쉽게 측정 가능

- 초기에는 중립고객 1,000명보다 추천고객 10명이 훨씬 가치 있음

②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기

AARRR

Retention에 주목

  - 재방문, 한 번 쓴 서비스를 쓴 뒤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 또는 얼마나 자주 쓰는지


5. 그로스 해킹

: 고객이 우리를 찾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KPI)를 정해 프로덕트(서비스)와 마케팅의 변화를 주는 아이디어의 적용/실험을 반복해 데이터로 KPI가 성장하는지 확인

∙ 프로덕트(서비스) 개선과 마케팅, 데이터(엔지니어링)를 동시에 다루는 분야

∙ 프로덕트를 만듬에 최소의 담당자만 모아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고 속도를 되찾아 빠르게 그로스 하자

    - 상품/서비스도 포함해 개선

    - 유저 획득에서부터 수익화 전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

    -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


6.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 조직의 목표와 방향 그리고 성공을 가늠하는 숫자

∙ ‘북극성’을 보며 항해하는 배의 방향과 위치를 알 수 있듯 회사의 현 상황을 정확히 파악

∙ 북극성 지표에 영향을 주는 선행 지표(Input Metrics)를 찾아 선행 지표를 개선해야 함

예)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사용자들이 음악을 듣는 시 

∙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


7. 프로젝트 개발 방법론

폭포수 방법론(Waterfall)

∙ 사용자가 쓸 수 있는 ‘기능’과 ‘기능’을 동작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정해, 그것을 기반으로 디자인과 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과정

∙ 폭포수처럼 앞의 단계가 정리가 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일방향적인 프로젝트 개발 방법론

서비스 기획 STEP
   1) 서비스 메인 컨셉 확정

   2) 특징 리스트

   3) 필요 기능 브레인 스토밍

   4) 기능구현에 필요한 데이터/정책 정리

   5) 사용자별 프로세스 정리

   6) 정보구조 작성  

   7) 와이어프레임 / 화면설계서 or 스토리보드

   8) UI 설계

   9)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애자일 방법론(Agile)

∙ 단기간에 빠른 반복 작업으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개발 방법

③ 폭포수 방법론 vs 애자일 방법론

  폭포수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장점 • 단계별 책임/진척 확인이 명확
• 프로젝트 인력에 산출물 기준이 명확

• 단계별 산출물 문서 명확 → 관리 용이
• 외주 인력과 작업 용이
• 문서화 시간 ↓
• 변하는 기획을 빠르게 적용 가능

•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자유도가 높음
 → 유연하고 창의적인 결과 나올 확률 ↑
단점 • 앞단계에서 기획/설계가 잘못 되었을 시 되돌리는 것에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림.
• 앞단계의 문서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누락되기 쉽고, 기획 변경 시 영향 범위가 넓음
 • 테스트기간 전까지 산출물의 형태를 미리 알기 어려움
• 진척률과 수준 관리가 어려움
• 애자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R&R이 모호해짐
• 커뮤니케이션 시간 늘어남

 


 

[Part 2] Market과 고객에 대한 이해부터

1. 우리 비즈니스가 정말 시장과 고객에게 필요한 것인지 끊임없이 파악해야 함


2. 트렌드 읽기

매년 Gartner에서 기술에 대한 예상 성장 그래프 발표 -> IT분야 종사자라면 꼭 읽어봐야 함

2023년 발표: https://www.gartner.com/en/newsroom/press-releases/2022-11-28-gartner-releases-first-hype-cycle-for-emerging-technologies-in-finance

 

Gartner Releases First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in Finance

#GartnerFinance releases 1st #Hype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in #finance. Read the press release here. #CFO

www.gartner.com

3. Digital Transformation

클라우드 사용 증가 -> 공동, 동시, 협업 작업의 시대

)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의 구독형 사용: On-Premise에서 Cloud 기반으로 변화 때문

∙ Software As a Service (SAAS)

   - 구독모델: 단건 구매에서 정기적인 구독으로

    ) 영화관 -> OTT / 음악 -> Melon / 서점 -> 밀리의 서재

 

 

 

▶ 본 내용의 영어버전:

https://softwarewhere.tistory.com/6

 

#2 How to plan and create IT services // Lean Startup, MVP, PMF, AARRR, Growth Hacking, North Star Metric, Agile Methodolgy

[Part 1] Zero to One, Software Development 1. When creating a new service If any problems are found in the product direction during this process, the company must conduct a pivot. ∙ Lean start-up: minimizing waste during the manufacturing process 2. Mini

softwarewhere.tistory.com

 

※ 해당 카테고리는 서울경제진흥원과 에이블런에서 주최하는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기획 체인저스 3기>에 대한 기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