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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AC] 데이터드리븐 서비스기획

#4 리서치 방법 +시장조사 실습 // 통계분석, DART, 설문조사, 오픈서베이

by 'here' 2023. 6. 29.

사업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에는 무조건 사전 리서치가 필수적이다.

before뿐 아니라 during과 after에도 리서치는 중요하다.

오늘은 PM의 역량 중 꼭 필요한 리서치 능력을 키워보도록 하자.

파트1에서는 리서치의 종류, 방법, 개념, 중요성, 주의할 점 등을 배우고, 파트2에서 실제 리서치를 간단하게 해보자.


[Part 1] 리서치의 개념

1. UX의 중요성

· IT와 디지털 세상에서 변화가 더 빨라짐

·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고, 그 안에서 위기와 기회가 공존한다.

      ▷ 우리는 변하는 기술을 빠르게 학습하고, 기회를 찾아야 함


2. 리서치가 중요한 이유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 리서치 부족

   - 1위 PMF 부재

   - 1위 수요부족

· 단순 시장조사만이 아닌 고객중심적 사고로 정성 리서치를 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

· 리서치 시기

   - 프로덕트 개발 이전: 문제에 대한 가설 검증

   - 프로덕트 개발 중: 아이디어 조사 단계

   - 프로덕트 개발 이후: 프로덕트 테스트


3. 리서치에 대한 태도(마인드셋)

· 조사를 통해 콘텐츠나 마케팅 기획에 도움이 될 만한 ‘방향’을 찾음

· 일반적인 정보 수집 목적이 아닌 ‘구체적인 리서치 목표’를 정의해야 함

· 유저들의 본원적 욕구를 찾기 위해 직접 묻지 말고 ‘지켜보기’ (해석과 분석은 우리 몫)

· 어설픈 조사할 바엔 조사를 하지 않는 게 나음


4. 데스크 리서치(1차 조사)

: 서비스 기획뿐 아니라 사업 조사의 기본 활동

·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자료

· 시장조사의 목적에 따라

   - 신제품 관련: 시장규모와 성장률, 대표 인기 제품, 유통채널과 가격대, 구매 요인 등

   - 매출하락 또는 상승: 경쟁 브랜드(제품)와 자사의 검색량이나 클릭수 변화, 외부환경 요인, 대체재 등

   - 마케팅 전략: 주요 광고 채널 데이터, 온드와 언드 채널 데이터, 리뷰, 주요 마케팅 채널

· 리서치 방법

   - DART: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 각 보고서에 사업내용을 보면 해당 분야에 대한 분석

   - 혁신의숲: 최근 이슈되는 분야의 분석리포트, 유사회사 비교, 트패픽/소비자거래지수/거래단가/재구매율 등 확인

   - 통계청: 보도자료로 보면 인포그래픽스, 그림, 간단한 설명과 분석 등으로 보기 좋게 정리 돼있음

   -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 네이버랩스, 증권사 분석, 00협회, 버티컬 플랫폼 등

 


5. 타겟 고객 리서치

· 필요성

   - 데스크 리서치의 내용은 후행적 데이터로 왜(행동의 맥락)을 설명하지 못함

   - 고객의 행동이나 대답을 통한 분석이 필요함

· 고객 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것

· 타켓리서치 방법

- 정량조사: 설문조사, 만족도 조사, AB 테스트, 뷰저블 또는 Hotjar 등 실제 사용자 행동, GA

- 정성조사: 그룹 인터뷰(FGI), 1:1 심층인터뷰(IDI), 필드 스터디, 다이어리 스터디, 사용성 테스트

예) 쿠팡의 타겟 리서치 but 보통 IDI와 UT만 해도 충분

설문조사 방법

· 조사 단계에서 주의할 점

   - 일반적이고 쉬운 단어와 표현, 정확한 어휘

   - 질문은 중립적으로 유지(유도 질문 금지)

   - 한번에 한가지 질문만

   - 기간이나 의견에 대한 정확한 기준

▷ 1:1 인터뷰(IDI) 방법

1) 인터뷰 시작 전 친밀한 관계(라포) 형성

2) 인터뷰 목적 소개, 소요시간, 사례, 촬영 및 녹음 동의 등 안내

3) 인터뷰 대상자 자기소개

4) 일상생활 파악(필요시)

5) 주제와 관련된 핵심 확인사항을 기반으로 질문 전개

   - 개방형 질문 활용

   - 중립적인 톤 유지

   - 맥락을 알 수 있는 꼬리물기식으로 질문(IDI에서만 가능)

6) 앞서 질문한 내용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 질문

7) 인터뷰 마무리

8) 사례비 지급

 

 


 

[Part 2] 시장조사 실습하기

1. 풀무원(유가증권시장)은 어떤 부문에서 가장 수익이 클까?

- 식품제조 유통사업

출처: DART > '풀무원' 사업보고서(2023.03) > II.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상황

 

2. 풀무원식품의 판매조직은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

- 유통경로(직납유통영업 :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 FC경로(개인 및 중소형 유통 소매점을 관리하는 가맹점 관리/영업)

- 농협(하나로마트 등 농협 관련 매장관리/영업)

- 신경로(온라인쇼핑, 수출 등 신경로 관리/영업, CVS 매장영업)

* FC : Franchise(가맹점 영업관리)

출처: DART > ‘풀무원’ 사업보고서(2023.03) > II.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상황

 

3. 모비데이즈 퍼포먼스 부문/ 미디어렙 부문의 22년도 매출액과 총 매출액에서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

출처: DART > '풀무원' 사업보고서(2023.03) > II.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상황

 

4. 쿠팡의 리텐션 주기와 횟수는 무엇인가?

- 일주일 기준 2023년 평균 접속 빈도는 3회, 구매 빈도는 1.2회

출처: 오픈서베이 >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

5.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 여성분들이 상대적으로 남성분들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은?

교환 및 환불이 편리한지

출처 : 오픈서베이 >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

6. 쿠팡, 네이버쇼핑, G마켓, 11번가에서 구매하는 품목은 어떤 차이가 나는가?

- 네이버쇼핑↑: 패션의류, 스포츠/레저용품, 자동차용품, 도서/미디어, 가구/인테리어, E쿠폰/티켓

- G마켓↑: 가전/디지털제품

- 11번가↑: 패션의류, E쿠폰/티켓

출처 : 오픈서베이 >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

 

7. GA, GA4, 구글애널리틱스 중 지속적으로 월별 검색수 추이가 증가하는 키워드는?

- ‘GA’와 ‘구글애널리틱스’에 비해 검색수 자체는 훨씬 낫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GA4’이다.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 검색어트렌드(2023.06.29)

 

 

 

▶ 본 내용의 영어버전:

https://softwarewhere.tistory.com/9

 

#4 Research Method + Market Research

Pre-research is essential when doing something for a business. Research is important not only before but also during and after. Today, let's develop the research skills that are essential among PM's capabilities. The main topics are types, methods, concept

softwarewhere.tistory.com

 

 

※ 해당 카테고리는 서울경제진흥원과 에이블런에서 주최하는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기획 체인저스 3기>에 대한 기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