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에는 무조건 사전 리서치가 필수적이다.
before뿐 아니라 during과 after에도 리서치는 중요하다.
오늘은 PM의 역량 중 꼭 필요한 리서치 능력을 키워보도록 하자.
파트1에서는 리서치의 종류, 방법, 개념, 중요성, 주의할 점 등을 배우고, 파트2에서 실제 리서치를 간단하게 해보자.
[Part 1] 리서치의 개념
1. UX의 중요성
· IT와 디지털 세상에서 변화가 더 빨라짐
·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고, 그 안에서 위기와 기회가 공존한다.
▷ 우리는 변하는 기술을 빠르게 학습하고, 기회를 찾아야 함
2. 리서치가 중요한 이유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 리서치 부족
- 1위 PMF 부재
- 1위 수요부족
· 단순 시장조사만이 아닌 고객중심적 사고로 정성 리서치를 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
· 리서치 시기
- 프로덕트 개발 이전: 문제에 대한 가설 검증
- 프로덕트 개발 중: 아이디어 조사 단계
- 프로덕트 개발 이후: 프로덕트 테스트
3. 리서치에 대한 태도(마인드셋)
· 조사를 통해 콘텐츠나 마케팅 기획에 도움이 될 만한 ‘방향’을 찾음
· 일반적인 정보 수집 목적이 아닌 ‘구체적인 리서치 목표’를 정의해야 함
· 유저들의 본원적 욕구를 찾기 위해 직접 묻지 말고 ‘지켜보기’ (해석과 분석은 우리 몫)
· 어설픈 조사할 바엔 조사를 하지 않는 게 나음
4. 데스크 리서치(1차 조사)
: 서비스 기획뿐 아니라 사업 조사의 기본 활동
·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자료
· 시장조사의 목적에 따라
- 신제품 관련: 시장규모와 성장률, 대표 인기 제품, 유통채널과 가격대, 구매 요인 등
- 매출하락 또는 상승: 경쟁 브랜드(제품)와 자사의 검색량이나 클릭수 변화, 외부환경 요인, 대체재 등
- 마케팅 전략: 주요 광고 채널 데이터, 온드와 언드 채널 데이터, 리뷰, 주요 마케팅 채널
· 리서치 방법
- DART: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 각 보고서에 사업내용을 보면 해당 분야에 대한 분석
- 혁신의숲: 최근 이슈되는 분야의 분석리포트, 유사회사 비교, 트패픽/소비자거래지수/거래단가/재구매율 등 확인
- 통계청: 보도자료로 보면 인포그래픽스, 그림, 간단한 설명과 분석 등으로 보기 좋게 정리 돼있음
-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 네이버랩스, 증권사 분석, 00협회, 버티컬 플랫폼 등
5. 타겟 고객 리서치
· 필요성
- 데스크 리서치의 내용은 후행적 데이터로 왜(행동의 맥락)을 설명하지 못함
- 고객의 행동이나 대답을 통한 분석이 필요함
· 고객 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것
· 타켓리서치 방법
- 정량조사: 설문조사, 만족도 조사, AB 테스트, 뷰저블 또는 Hotjar 등 실제 사용자 행동, GA
- 정성조사: 그룹 인터뷰(FGI), 1:1 심층인터뷰(IDI), 필드 스터디, 다이어리 스터디, 사용성 테스트
예) 쿠팡의 타겟 리서치 but 보통 IDI와 UT만 해도 충분
▷ 설문조사 방법
· 조사 단계에서 주의할 점
- 일반적이고 쉬운 단어와 표현, 정확한 어휘
- 질문은 중립적으로 유지(유도 질문 금지)
- 한번에 한가지 질문만
- 기간이나 의견에 대한 정확한 기준
▷ 1:1 인터뷰(IDI) 방법
1) 인터뷰 시작 전 친밀한 관계(라포) 형성
2) 인터뷰 목적 소개, 소요시간, 사례, 촬영 및 녹음 동의 등 안내
3) 인터뷰 대상자 자기소개
4) 일상생활 파악(필요시)
5) 주제와 관련된 핵심 확인사항을 기반으로 질문 전개
- 개방형 질문 활용
- 중립적인 톤 유지
- 맥락을 알 수 있는 꼬리물기식으로 질문(IDI에서만 가능)
6) 앞서 질문한 내용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 질문
7) 인터뷰 마무리
8) 사례비 지급
[Part 2] 시장조사 실습하기
1. 풀무원(유가증권시장)은 어떤 부문에서 가장 수익이 클까?
- 식품제조 유통사업
2. 풀무원식품의 판매조직은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
- 유통경로(직납유통영업 :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 FC경로(개인 및 중소형 유통 소매점을 관리하는 가맹점 관리/영업)
- 농협(하나로마트 등 농협 관련 매장관리/영업)
- 신경로(온라인쇼핑, 수출 등 신경로 관리/영업, CVS 매장영업)
* FC : Franchise(가맹점 영업관리)
출처: DART > ‘풀무원’ 사업보고서(2023.03) > II.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상황
3. 모비데이즈 퍼포먼스 부문/ 미디어렙 부문의 22년도 매출액과 총 매출액에서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
4. 쿠팡의 리텐션 주기와 횟수는 무엇인가?
- 일주일 기준 2023년 평균 접속 빈도는 3회, 구매 빈도는 1.2회
5.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 여성분들이 상대적으로 남성분들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은?
- 교환 및 환불이 편리한지
6. 쿠팡, 네이버쇼핑, G마켓, 11번가에서 구매하는 품목은 어떤 차이가 나는가?
- 네이버쇼핑↑: 패션의류, 스포츠/레저용품, 자동차용품, 도서/미디어, 가구/인테리어, E쿠폰/티켓
- G마켓↑: 가전/디지털제품
- 11번가↑: 패션의류, E쿠폰/티켓
7. GA, GA4, 구글애널리틱스 중 지속적으로 월별 검색수 추이가 증가하는 키워드는?
- ‘GA’와 ‘구글애널리틱스’에 비해 검색수 자체는 훨씬 낫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GA4’이다.
▶ 본 내용의 영어버전:
https://softwarewhere.tistory.com/9
※ 해당 카테고리는 서울경제진흥원과 에이블런에서 주최하는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기획 체인저스 3기>에 대한 기록입니다.